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범 (부산대학교) 강정찬 (신라대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컨설팅 상황에서 컨설턴트들이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수업컨설팅 실천원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 연구와 현장 적용을 병행하는 가운데 반복적인 형성평가로 일반화의 범위가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설계기반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먼저, 기존 연구들의 이론적 논의를 통해 1차 수업컨설팅 실천원리를 도출하였고, 이것을 수업컨설팅 상황에 적용하면서 전문가 검토, 인터뷰, 관찰일지를 통해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형성평가를 통해 발생한 문제점 및 개선점을 바탕으로 2차 수업컨설팅 실천원리가 개발되었고, 반복적인 형성평가를 거쳐 수업컨설팅 실천원리인 ‘TEACHER 원리’를 완성하였다. ‘TEACHER 원리’는 수업개선의 주체인 교사의 입장에서 수업컨설팅을 수행할 것을 강조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TEACHER 원리’는 시간(Time)의 원리, 평등(Equality)의 원리, 전문성(Ability)의 원리, 협력(Collaboration)의 원리, 인간미(Humanity)의 원리, 효과성(Effectiveness)의 원리, 관계성(Relationship)의 원리의 각 첫 글자를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TEACHER 원리’는 수업컨설턴트들에게 수업컨설팅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며 컨설티의 만족도를 높이고 자발성을 이끌어내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