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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전효진 (전주대학교) 강진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9 - 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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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커피전문점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콜라보레이션 커피전문점의 VMD(Visual Merchandising)기법이 이용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커피전문점의 VMD가 고객의 인상과 고객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요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 콜라보레이션 커피전문점의 VMD의 하위요인인 독창성, 매력성, 유행성, 공간성은 인상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상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콜라보레이션 커피전문점VMD의 하위 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인상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행성과매력성 요인은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창성과 공간성은 완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치열한 커피전문점 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커피전문점들은 소비자의 인상을 자극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연구를 통해 그 중 커피전문점 이미지에 적합한 타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과 VMD 기법적용이 차별화에 효과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커피전문점 경영자뿐만 아니라 타 외식분야에도 적용 가능 하다고 사료되어 외식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학문적 기초토대를 구축하고자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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