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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진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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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누가 소비하느냐 하는 소비주체와 구매량이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행동이 발생하는 세 가지 상황, 즉, 소비자 자신이 미래에 소비할 다수의 제품을 동시에 선택하는 상황, 다른 한 사람을 위하여 다수의 품목을 동시에 선택하는 상황, 다수의 타인(집단구성원)을 위하여 다수의 품목을 선택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행동 정도가 소비주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가정하고, 소비주체와 구매량이 다양성 추구행동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본 연구는 피험자들에게 소비주체에 따른 세 가지 상황을 가정하도록 요구하고 5개 종류의 과자로 구성된 대안들 중에서 5개의 또는 9개의 과자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다양성 추구행동은 누가 소비하느냐 하는 소비주체에 따라 다양성 추구행동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다양성 추구 행동은 타인소비, 자신소비, 집단소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다수의 집단구성원을 위하여 다수의 품목을 선택할 때에도 다양성을 추구하나, 그 다양성 추구 정도는 타인소비나 자신소비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낮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구매량이 증가할수록 소비자들의 다양성 추구행동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험자들은 5개를 선택할 때보다 9개를 선택할 때 여러 종류의 과자를 선택함으로써 높은 다양성 추구 행동 경향을 보였다. 셋째, 본 연구는 소비주체와 구매량의 상호작용 효과를 발견하였다. 자신 또는 다른 한 사람을 위하여 다수의 품목을 동시에 구매할 때는 한 번에 구매하는 구매 수량이 증가할수록 다양성 추구행동이 증가하나, 집단을 위하여 다수의 품목을 구매할 때는 구매량이 증가하여도 다양성 추구행동이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즉, 소비자들은 구매량이 증가해도 2-3 가지 품목으로만 선택집합을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는 소비자가 정해진 제품 구색 내에서 특정 구매수량을 구매하면 번들가격할인을 제공하며, 정해진 제품 범주 또는 품목 내에서 자유롭게 품목을 선택할 수 있는 ‘골라담기’ 판촉과 관련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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