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인 (홍익대학교) 최용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5 - 1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케팅전략은 크게 신규고객 확보전략과 기존고객 유지전략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잠재고객 집단에서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비교는 신규고객 확보전략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거의 대부분의 국내외 선행연구들은 기존고객만을 대상으로 연구하거나 표본의 기존고객과 잠재고객 구분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는 등, 잠재고객과 잠재고객 유치 전략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들도 모두 기존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잠재고객 내 성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공분산구조모형 기반의 구조방정식모형은 탐색적 연구보다는 확인적 연구에 보다 적합하기 때문에 충분한 이론적인 기반이나 선행연구가 엄격하게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의 주제인 서비스품질 차원과 고객만족과의 인과관계에서 잠재고객 내 성별의 조절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아직까지 없기 때문에, 이론적인 기반이나 선행연구가 부족한 탐색적 연구모형에도 적합하고 표본크기가 적은 경우에도 가능한 PLS 구조방정식모형 기반의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였다. 다중집단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대부분 공분산구조모형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에, PLS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한 국내 소비자 대상의 연구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의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상호작용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결과품질로 구성된 Brady and Cronin(2001)의 3차원 서비스품질 측정모형과 PLS 다중집단분석을 사용하여, 1)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남성 잠재고객과 여성 잠재고객에서 유의한지, 2) 각 차원의 상대적 영향력이 남성과 여성 간에 차이가 있는지, 3) 만일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다르고 그 차이는 유의한지를 실증분석 하고, 4)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