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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중앙대학교) 황금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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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합리적 행위이론(TRA)을 통해 공정무역 커피 소비자들의 재 구매의도를 분석했으며, 소비자의 성향(감정이입, 자아실현)을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는 선행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공정무역 커피 동호회, 공정무역 단체 및 커뮤니티 활동 등에서 비롯되는 소속감이라는 변수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공정무역 커피를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공정무역 커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공정무역 커피 소비자들의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무역 커피 노동자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이입이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공정무역 커피 소비를 통해 경험하는 자아실현감이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공정무역 커피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속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반면 공정무역 커피 노동자에 대한 감정이입과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공정무역 커피 구매로부터 경험하는 자아실현감과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공정무역 커피 구매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재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소속감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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