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미 (한국교원대학교) 강민이 (대전복수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8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9 - 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음운과 관련한 학습자의 문법 오개념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3학년 학습자 11명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형성되어 있는 음운 관련 오개념을 조사하였다. 오개념 조사에는 사고구술법이 적용되었는데, 먼저 학습자들에게 음운과 관련한 9개의 탐구 문항을 해결하는 동시에 그 과정을 구술하도록 하였다. 그 후 수집한 사고구술 자료를 통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음운 관련 오개념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16종의 음운 오개념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오개념의 대상’과 ‘오개념의 형성 원인’을 기준으로 분류되었다. 분류 결과, 선행 연구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문법 개념의 범언어적 이해 실패’, ‘실생활에서의 부정확한 언어 사용 경험’, ‘결과 위주의 문법 개념 이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다만 이 연구는 연구 대상이 모두 문법 성취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로만 구성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그러나 성취 수준이 높은 학습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서 여러 가지 음운 오개념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오개념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문법 교육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더욱 강조해주는 측면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