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권주형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81 - 3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의 대상으로 한 리더의 유머 감각이 조직구성원의 감성 지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은 외생변수로 리더의 유머 감각을 설정하고 이는 유머를 생산하고 사용하는 유머의 사용과 유머에 대한 긍정 혹은 부정과 같은 유머의 태도로 구분하였으며, 내생변수로는 감성 지능과 기업 성과로 보고, 먼저 감성 지능은 자기 감성의 이해, 감성 활용, 감성 조절, 타인 감성의 이해로 구분하였고, 기업 성과는 조직 몰입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로 구성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리더의 유머 감각 중 유머 사용은 조직 구성원의 모든 감성 지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서비스 기업에서 리더가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임을 나타내었다. 또한 구성원의 감성 지능 중 타인 감성의 이해는 서비스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업원의 조직 몰입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