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집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23 - 1,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심리치료학 전공의 학위 취득자들 중에는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배움의 場을 갖길 원하는 경우가 있다. 전문성을 지니면서도 접근이 용이한 방법을 찾아보는 관련의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해석학적 현상학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위를 취득한 6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다룬 “반영적 글쓰기” 체험을분석하고 있다. 이들은 2-5편의 학위 논문에서 다뤄진 해석학적 현상학의 “글쓰기”를 읽고 나서 이에 대해 “반영적 글쓰기”를 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8개의 본질적 주제와 19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반영적 글쓰기” 체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결론이 얻어졌다. “반영적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로 하여금 과거-현재-미래를 총체적으로 조망해 보도록 이끄는 통찰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학위논문에서 다루어진 “글쓰기”가진솔하고 풍부할수록, 이는 순환적인 기여도를 지니게 된다. “반영적 글쓰기”는 노력의 결정체로 존중해서 다루어지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