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925 - 9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미술치료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미술치료사의 역할을 재조명하여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학교미술치료의 필요성, 학교미술치료의 역할과 연구동향,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미술치료는 학교라는 공간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 치료기관에서 하는 중재와 구분되어야 하며, 전문가의 배양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미술치료사는 학생의 문제와 학교상황을 맥락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문제의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학교미술치료 연구는 아동,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에 도움을 주어 학교생활을 원활하게 하여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넷째, 학교미술치료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교미술치료에 대한 인식개선 및 연구 확대의 필요성, 수퍼비젼의 의무화 등을 통한 미술치료사의 전문성 역량강화, 미술치료사 인력배치 확대 및 정규직 채용을 위한 법제화 노력이 시급하다. 앞으로 후속연구를 통하여 학교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진 미술치료 연구 동향과 메타분석연구를 기대하며, 현재 혼용되고 있는 용어를 학교미술치료라는 용어로 일치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