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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환 (경찰대학)
저널정보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치안정책연구 치안정책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89 - 22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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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용자인 경찰관들의 인식조사를 통해 경찰의 학습조직 활동 수준과 만족도, 그리고 이러한 학습조직 활동을 통한 업무활용도를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조직 활동을 통한 지식활용 정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경찰의 학습조직 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한 후 보다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학습조직 활동의 만족도와 업무활용도를 독립변수로, 직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연구목적 상 보다 면밀한 분석을 위해 직무성과를 직무효능감과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조직의 활성화 수준은 평균 2.9점으로 보통 이하의 수준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인 만족도나 업무 활용도 역시 각 2.72점과 2.71점으로 보통 이하의 수준을 보였다. 이에 반해 정보경찰의 직무효능감과 직무수행능력은 각 3.91점과 3.59점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정보경찰의 학습조직 활동과 직무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만족도의 경우에는 직무효능감이나 직무수행능력 모두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도에 있어서는 직무효능감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었는데, 첫째, 학습조직 활성화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빈발하는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를 위해서는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인센티브 제공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적극적인 홍보와 예산 지원체계도 강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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