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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재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 퇴계학논집 퇴계학논집 제19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9 - 18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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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敬)’을 중심으로 한 퇴계 이황의 공부법을 학교도덕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에 대해 시론적인 수준에서 탐색하는것이다. 본 연구에서 논의하려는 퇴계 사상의 도덕교육적 활용 가능성은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인성 계발과도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이같은 목적 아래 본 연구에서는 먼저 도덕과(道德科) 교육의 관점에서 퇴계 사상의 경을 조명하였다. 특히 ?2015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도덕함’이라는 용어와 경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②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명상이라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는 원인을 언급하고, 유교 명상의 관점에서 경을 해석하였다. 유교 명상의 가장큰 특징은 선한 본성의 자각 및 도덕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고, 이 같은 유교 명상은 결국 경이라는 용어로 압축될 수 있다. ③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학십도?를 중심으로 경을 학교 도덕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과정에서 ?성학십도? 에 수록된 10개의 도(圖)와 설(說)을 교수학습방법과 목표라는 관점에서3단계로 나누어 재배치시켰으며, 운영 과정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도 개략적인 수준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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