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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3 - 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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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큐브형태의 텐지블적 학습도구와 QR코드를 활용한 학습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모델은 디자인, 언플러그드 활동, 앱인벤터 프로그래밍, 프로토타입핑, 인터렉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앱인벤터 명령블록과 컴포넌트 결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도구를 제작하였고 QR코드를 활용하여 학습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앱인벤터의 프로그래밍 방법과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문가집단을 통해 학습모델을 검증한 결과 종합 평균이 4.53으로 조사됨으로써, 초등학교 SW교육을 위한 앱인벤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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