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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승 (Dordt College)
저널정보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생명과말씀 제14권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63 - 96 (34page)
DOI
10.33135/srlt.2016.1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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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저자는 “선교를 위한 교육” 모델로부터 통합적인 기독교 영성과 세계관에 근거한 “선교할 수 있는 교육” 모델로 사고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을 요청한다. 전자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분야를 그 둘의 관계 설정에 관한 깊은 성찰 없이 이어놓은 모델이다. 그 모델은 교육을 선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하는 바, 그 두 분야 사이에 갈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따라서 교육의 독특한 본질과 역할을 희생시킬 수 있다. 후자의 교육 모델은 성경이 계시하는 하나님의 광범위한 구속사에 기초를 두고, 통합적인 기독교 사고에 의하여 반영된다. 그러한 기독교 사고에서 교육과 선교는 서로 배척하는 두 개의 다른 분야로 드러나지 아니한다. 거기서 교육과 선교는 근본적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각각의 고유한 특성들을 유지하면서, 하나가 다른 하나로 인도되는 두 개의 분야로 드러난다. 그러한 기독교 교육은 한편으로는 교육에 관한 기독교 지성적인 시각을 제공하여 그에 따라 세상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양육하고,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복음과 선교에 대한 기독교적인 감성과 태도를 함양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요한 칼빈, 아브라함 카이퍼, 그리고 제임스 스미스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2016년도 1월 5일에 서울에서 개최된 PAUA(Pan Asian African Universities Association) 제1회 Forum에서 발표되었다. 한국 교회에 의하여 지난 이십여 년간 선교지에 설립된 기독교 대학들의 일반적 인 기독교 문화는 신학적으로는 복음주의적이며 영성으로는 개인의 경건과 헌신을 강조하는 다분히 이원론적인 문화이다. 그러한 한국 교회의 기독교 문화와 헌신이 선교지에 많은 기독교 대학들을 설립하는 하나의 경이로운 트렌드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것은 이십 년 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다. 학교 교육을 통한 한국의 선교 사역은 지금 적지않은 도전에 직면하여있다. 우선, 대학의 설립 초기에 철저하게 정의된 대학과 교육의 기독교적 정체성을 구축하여야 한다. 잘 정리된 대학의 정체성과 그에 따라 구성되는 교육 내용의 준비가 없다면, 대학은 설립부터 생존 단계에 이르도록 운영에 관한 당면과제들에 파묻혀 대학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기 쉽다. 둘째로, 선교지는 빠른 속도로 산업화되고 세속화되고 있다. 한번 세속화되고 나면, 지금 선교지의 젊은이들 안에 작동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의 가치와 필요는 빠르게 사라질 것이다. “선교를 위한 교육”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분야들의 연결로써 선교의 목적을 위하여 교육을 사용하는 모델인 바, 그 두 분야들 사이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선교를 위하여 대학의 고유한 목적과 내용을 타협하거나 희생하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선교할 수 있는 교육”은 교육과 선교를 기독교 신앙과 사고의 체계 안에서 근본적으로 밀접한 관계로 보아서 하나가 다른 하나로 인도하는, 그래서 기독교 교육 자체가 선교할 수 있는 교육이라는 점을 역설한다. 그러한 일관된 체계에서 형성되는 기독교 교육은 “관점적인 지성”과 함께 “정서적인 마음의 태도”를 함께 형성하므로 기독교 교육 자체가 선교하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 다루는 기독교 교육의 이슈는 교육 방법론이 아니라 기독교 교육 의 기초에 관한 것이다. 교육의 기초의 형성은 다음과 같은 대학 지도자들 의 배경과 전제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과 전제에 대한 내적인 성찰과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 (1) 대학 지도자들의 영성과 그들 대학의 기독교적인 정체성; (2) 이러한 영성과 정체성이 주장하는 대학 설 립과 교육의 이유와 목적; (3) 이러한 이유와 목적이 궁극적으로 실제 교 육의 커리큘럼과 내용을 규정한다. 위에 언급한 통합적인 기독교 교육의 모델을 선교지의 상황에 실제로 유익하게 적용하기 위하여 (1) 기독교 교육의 전략 (정체성과 기본적인 목표와 방향)의 개발과 실행, (2) 현장/학생 중심적인 교재 (현지의 문화에서 학생들 이 무엇을 배우고 어떠한 생각을 할 것인가에 중점)의 개발, 그리고 (3) 연합 사역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Forum과 Institute를 실행하여 교수 개발)의 실행이라는 가까운 장래의 사역을 염두에 두고 해설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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