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판영 (백석대학교) 오정학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사회적 지지는 조직 구성원의 긍정적 결과를 도출하는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지지의 종류에 따라 도출되는 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지지 중에서 조직 내 사회적 지지인 상사 및 동료의 지지를 종사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선행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248명의 여행사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구성은 상사 및 동료의 지지, 자기 효능감, 직무만족의 문항을 이용하였다. 조직 내 사회적 지지로 설정된 상사 및 동료의 지지 모든 변수가 조직 구성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에서 상사 지지는 동료 지지에 비해 직무만족에 보다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 지지는 상사 지지에 비해 자기효능감에 영향력이 높은 변수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론적ㆍ실무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업무 성과를 도출하고 종사원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사 및 동료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회사 차원의 노력과 실질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결론에서 이러한 실무적 제안과 함께 후속연구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