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전북대학교) 임선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1 - 91 (21page)
DOI
10.31863/JSE.2023.05.39.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정 내 역할 수행이 장애수용을 매개하여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 자아존중감이 가정 내 역할 수행과 장애수용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역할정체성 이론, 반응변경 이론, 장애역설 이론을 기반으로 가정 내 역할 수행, 장애수용, 자아존중감, 그리고 삶의 만족 사이의 관계 모형을 설정한다. 연구방법: 이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장애인삶 패널조사 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장애 아동 및 청소년 504명을 분석하였다.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정 내 역할 수행이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2단계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가정 내 역할 수행은 장애수용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 내 역할 수행은 장애수용을 매개로 하여 삶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가정 내 역할 수행과 장애수용의 관계를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장애수용을 높이기 위해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고려하여 가정 내 역할 수행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가정 내 역할 수행은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