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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문성 (Woosong University) 백종현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5호(통권 제167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99 - 306 (8page)
DOI
10.7782/JKSR.2023.26.5.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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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열차의 안전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철도신호시스템의 열차지연 신호장애 위험도를 한국철도공사의 내부 시스템 자료 등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2018년~2022년 5년간 장애 자료를 분석한 결과 11개의 장치 중 3개의 장치가(선로전환기장치, 궤도회로장치, 연동장치) 82.7%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장애가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기법을 적용 분석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장치가(선로전환기장치, 궤도회로장치, 연동장치, 신호기장치) 위험도 B등급으로 경감수용가능 상태로 분석되었다. B등급 경감수용가능 장치에 대해서는 한국철도공사의 추가적인 장애감소 대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위험도 상승이 우려되므로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안전관리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지연을 유발하는 신호장애 분석
3. 장애 위험도 분석
4. 장애예방 대책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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