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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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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민 (부산대학교) 김석수 (부산대학교) 정재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25 - 1,051 (27page)
DOI
10.18032/kaaba.2023.36.6.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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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의 확산 및 해당 제도 설립은 기업이 국제 시장에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 경영 요소가 되었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상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국제화 수준과 ESG 경영성과 간의 직접적인 관계 및 국제화 수준과 지배구조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FSTS, FATA, OSTS, PDIO의 단일 국제화 지표를 복합지표로 개발하였고, ESG 개별 요소 및 지배구조의 상세 구성 요소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여 차별화해 분석했다.
2015년부터 2019까지 총 5개년 동안 KOSPI에 상장된 국내 제조기업 중 자동차 산업(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에 속한 34개의 기업과 전자 산업(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에 속한 37개의 기업, 화학 산업(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에 속한 53개의 기업 등 총 124개 기업을 패널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복합지표로 측정한 기업의 국제화 수준이 지배구조(G)의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분석했다. 또한, 기업의 국제화 정도가 지배구조(G)를 구성하는 하부 구성 요소인 주주 권리 보호(소유구조, 경영과실 배분, 계열회사와의 거래 등)와 이사회(이사회의 구성 및 운영, 이사회 평가 및 보상, 이사회 내 위원회 등) 측면에 강한 양(+)의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더불어 ROS로 측정한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의 국제화 수준의 상호작용은 지배구조(G) 및 하부 구성 요소 중 주주 권리 보호(G1)와 이사회(G2)와의 양(+)의 관계를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업이 국제적으로 확장하면서 지배구조에 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해서 성장을 추구하는 행위는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국제화 전략 수립에 대한 노력은 결국 ESG 경영성과, 특히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 경영성과 달성에 도움을 준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은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글로벌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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