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주 (선문대학교) 채현병 (씨티아이코리아)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404 - 410 (7page)
DOI
10.5762/KAIS.2023.24.7.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친환경자동차 절연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친환경자동차 보급이 증가하고, 모터 효율 및 주행 거리를 높이기 위해 고전압배터리 에너지 용량이 100[kWh]까지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자동차 고전압배터리의 안전 운행은 고전압배터리 절연 및 전기적 연속성 측정과 검증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시스템은 절연저항 2채널, 전기적 연속성 4채널, 12비트 MCU 그리고 24비트 ADC를 사용하여 정밀한 분해능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차종별 고전압배터리의 절연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전압은 100~1,000[VDC]이며, 전기적 연속성은 0.2~1[ADC] 사이 정전류를 0.1[ADC] 간격으로 측정할 수 있다. 플라이백 컨버터를 채용하여 절연성과 스위칭에 대한 EMI 출력잡음 제거 등 PWM 미세 제어하였다. 시스템 평가는 공인시험기관에서 국내외 고전압 시험 기준에 맞추어 절연안정성과 전기적 연속성 항목을 시험하였다. 절연안정성은 100[VDC]~1,000[VDC]을 200[VDC] 간격으로 절연 성능을 측정하였을 때 표준편차는 0.011이었다. 전기적 연속성 은 기준저항을 0.2[Ω], 0.1[Ω], 그리고 0.01[Ω]로 변경하면서 각 저항에 대한 전기적 연속성 측정한 표준편차는 0.0024으로 측정시스템의 높은 정확도를 나타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고전압 절연안정성 측정시스템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