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51 - 199 (49page)
DOI
10.24173/jge.2023.07.24.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 스스로 말장난이라고 생각하는 유행어를 조사하고, 학생들이 어떤 표현은 즐겨 사용하고 어떤 표현은 사용하기를 꺼려하는지,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는 표현의 정확한 의미와 효용성, 또는 기원을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에 입각하여, 연구의 초점은 언어적 현상이나 문법적 기능보다 학생들의 수사적 인식에 맞추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유행어/신조어의 개념을 조사하고 유행어/신조어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본 다음, 실제 수업에서의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유행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어떻게 학생들의 유행어를 수집했는지 제시하고, 학생들의 유행어에서 나타난 특징과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행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영향을 분석하고, 유행어에 대한 인식을 표현 교육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짚어 보았다. 이 연구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유행어의 수사학의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표현에 대한 감각을 배양하고 나아가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의 제기
2. 유행어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3. 학생들의 유행어 사용 양상 및 특징
4. 유행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표현 교육의 가능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5-001904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