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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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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숙 (서울교육대학교) 홍혜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4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85 - 204 (20page)
DOI
10.17548/ksaf.2023.09.3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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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역량 강화 및 융합미술교육의 방안으로 필요성이 강조되는 공감 능력 신장에 주목하고, 학생이 아트보드게임 프로그램에 흥미를 느끼며 공감을 실천하게 하는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를 포함한 아트보드게임 모델을 설계하고, 디자인씽킹 기반의 아트보드게임을 개발하는 활동을 PED(Play·Empathy·Design)프로그램이라 규정한다. 연구 대상은 미술영재 학생이며 고차원의 공감 능력을 체험하는 교수·학습방안을 기획하였다. 이는 상호작용성의 아트보드게임을 개발하는 인터랙티브아트(Interactive Art)의 실천방안이며, 융합미술교육의 사례 연구로 학생 의견을 반영하고, 공감적 소통을 활발하게 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다. 아트보드게임 모델은 ADDIE 모형에 따라 개발하였으며, 디자인씽킹 기반의 PED프로그램으로 제시하고 설문 및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은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게임 개발에 흥미를 느끼고, 디자인씽킹 기반으로 아트보드게임의 작품 표현 활동이 공감 능력 신장에 유의미하다는 긍정적 평가를 했다. 또한 학생 작품이 공감을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행위성의 예술을 보여 주고 있어 프로그램의 목표 도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PED프로그램은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의 효과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제시하며, 학제 간 연구와 구체적 실천의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도 아트보드게임 수업이 활발하게 적용되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아트보드게임의 이해
III. 디자인싱킹 기반 아트보드게임의 구성
IV. 아트보드게임 PED프로그램의 실제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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