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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51 - 461 (11page)
DOI
10.18208/ksdc.2023.29.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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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물가와 금리 상승으로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심각해지고 있다. 국내 헤어샵은 90%이상이 소상공인이며, 현 상황에서 버틸 수 있는 차별화된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헤어샵은 종사자와 고객이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관계적인 요인이 필수적이고 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직무만족 및 고객맞춤 서비스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 헤어샵 종사자를 대상으로 라포르 및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헤어샵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 신뢰도,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범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헤어분야에 맞춰 재구성한 설문지를 총333부, 리커트 5점척도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소상공인 헤어샵, 라포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관하여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설계 및 분석들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소상공인 헤어샵 종사자들의 라포르는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소상공인 헤어샵 종사자들은 고객과의 유대감을 쌓기 위한 능력인 라포르를 향상시키기 위해 스피치 및 비언언적 소통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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