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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영임 (대구대학교) 권응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0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09 - 329 (21page)
DOI
10.18658/humancon.2023.09.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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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야키니쿠 드래곤’이라는 희곡을 통해 고도경제성장기 재일조선인의 사회변화와 국민국가의 변신이라는 상황에서 재일조선인이 소멸해가는 공동체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억하면서 정체성을 구축해가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 주목되지 않았던 재일조선인 공동체의 해체와 변용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야키니쿠 드래곤’은 재일조선인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서 곱창집이 강제 철거당하는 장면을 기록함으로써 일본의 고도경제성장기의 재일조선인 공동체의 해제를 그리고자 하였다. 재일조선인에게 공동체는 국가, 지역사회, 학교, 가족을 포함한 집단으로 ’야키니쿠 드래곤’은 공동체이자 고향이자 거주공간이며, 지금은 사라져버린 기억의 장소이다. 재일조선인 1세와 달리 재일조선인 2, 3세에게 ‘야키니쿠 드래곤’은 국민국가나 민족국가라는 틀에서는 다루어질 수 없는 혼종적인 공간이다. 일본은 1970년 만국박람회 개최를 통해 고도경제성장의 정점에 달하여 새로운 국가정체성 확립에 힘쓰는 한편, 재일조선인 공동체는 개발의 논리로 인하여 해체되기에 이른다. 재일조선인에게 공동체는 북한, 한국, 일본이라는 세 국가에 걸친 다국가 시민으로서의 삶을 의미하는 것이며. ‘재일조선인’라는 모순 속에서 ‘단일민족국가’ 일본에서 다국가시민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에스닉공동체의 탄생
Ⅲ. 고도경제성장과 재일조선인 사회
Ⅳ. 정의신이 표현한 시민으로서의 재일조선인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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