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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방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06 - 129 (24page)
DOI
10.35140/kiiedu.2023.48.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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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기술교사의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중등 기술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84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을 기반으로 관심도의 원점수와 상대적 강도를 산출하고 집단자료 해석, 최고점 해석, First-Second Peak 분석, 프로파일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변인별 관심도 차이 분석을 위해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과 프로파일링 해석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기술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해 관심 단계는 꼬리 올리기(tailing-up) 형태를 갖춘 비사용자(nonuser) 프로파일과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둘째, 관심도 최고점 해석에서는 전형적 비사용자(typical nonuser) 프로파일과 개인적 관심(2단계)과 대안적 관심(6단계)이 일부 상승하는 부정적 비사용자(negative nonuser) 유형이 일부 함께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관심도 차이에서는 낮은 관심 단계에서는 여교사, 높은 관심 단계에서는 남교사의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교급에 따른 관심도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부분적으로 고등학교 교사의 관심도가 중학교 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저경력 및 고경력 교사보다는 중간 수준(5년 이상 10년 미만) 경력교사의 인공지능교육 관심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여섯째,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의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등 기술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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