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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22 - 828 (7page)
DOI
10.5762/KAIS.2023.24.1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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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영업 운행하는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 두 가지로 오송역에서 분기된다. 이에 평택-오송 구간은 두 노선이 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선로 용량은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렀으며, 열차의 운행 간격을 줄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평택-오송 구간을 복복선화하여 선로용량을 확대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새로 건설되는 평택-오송 구간은 지하 터널로 계획되었으며, 운행속도를 단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비로 고속철도차량의 운행속도를 단계적으로 높일 때의 주행안정성을 해석적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주행안정성을 검토하는 방안으로 고속철도차량 기술기준 3.2.2 주행안전 항목 참조하였으며, 철도차량 동역학 소프트웨어인 VAMPIRE를 이용한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은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제 차량인 HEMU-430X이며, 6량 1편성으로 구성된다. HEMU-430X의 시운전 시 측정한 차체 진동 모드 주파수를 해석결과와 비교해 보니 주파수가 90% 이상 비슷하여 해석 모델이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이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운행속도가 350, 370, 400km/h일 때 고속철도차량 기술기준 3.2.2 주행안전 항목인 윤중감소율, 탈선계수, 최대횡압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고속열차의 운행속도 증가에 따라 윤중감소율, 탈선계수, 최대횡압은 증가하였으나, 기준치 이내로 운행 시 안전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를 통해 오송-평택 구간 노선 설계는 주행안정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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