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주 (한국교원대학교) 박종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69 - 188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 교사가 통합체육 수업을 하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통합체육 수업 경험을 살펴보고 그 경험을 통해 형성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통합체육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H 교사를 사례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수행하고 통합체육 수업 관련 문서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체육 수업 운영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먼저, 학생 지식으로 ‘관심의 눈 맞춤으로 수업의 발 맞춤’, ‘꽃잎이 하나 없어도 모두가 꽃이라는 사실’로 분류되었다. 둘째, 체육 내용 지식은 ‘차별과 작별하고 체육 내용을 새로 고침’, ‘다름에 대한 인정, 개별 학습자를 고려한 체육수업’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체육 교수법 지식으로 ‘가시밭 길이지만 내가 만드는 꽃길’, ‘기존의 평가는 허물고! 체육의 행복은 누리고!’’로 유형화되었다. 넷째, 체육 환경 지식으로 ‘모두를 위한 우리 학교 보편적 학습 설계’, ‘수업을 바꾸는 주변의 뜨거운 지지와 인정’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교사 자신에 관한 지식으로 ‘좋은 추억을 남겨줄 수 있는 교사’, ‘편견을 걷고, 함께하는 가치를 담아 희망을 잇는 꿈’으로 해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통합체육 수업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교사 개인적 차원과 상황 맥락적 차원으로 나누어 논의하였으며, 후속 연구로 체육 교사 철학 재정립, 직전 교사 교육에서 통합체육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바람직한 내용으로 형성한 체육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통합체육 수업에서 온전한 포용을 구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해 준 것에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