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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성 (용인대학교) 김동혁 (용인대학교) 배정찬 (용인대학교) 구병모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 - 44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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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협응력은 신체활동을 수행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능이지만, 다수의 장애아동-청소년은 운동협응력의 부족을 경험하고 있다. 운동협응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많은 국내 연구들이 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오고 있지만 이를 통합하는 메타 분석의 연구 부재로 연구의 해석이 각자의 해석에 맡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중재프로그램이 장애아동-청소년의 협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메타 분석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4명의 연구자들이 팀을 이루어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총 18편의 연구에서 보고하고 있는 28개의 변수가 본 메타 분석에 포함되었다. 임의효과모델을 사용한 분석의 결과에서 장애아동-청소년의 운동협응력 중재프로그램 효과크기는 큰(Large)정도로 나타났다(δ = 1.38, SE = 0.22, p < 0.001, 95% 신뢰구간 [0.95, 1.81]). 효과크기가 이질성을 보임에 따라 조절변수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중재프로그램 총 제공시간(1140분 이상, 1139분 이하), 1회 제공시간(50분 이상, 49분 이하), 운동협응력 측정도구(한국판 오세레츠키, Körper koordinations test, 그 외), 장애종류(지적장애, 발달장애)가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장애아동-청소년들은 중재프로그램 참여로 운동협응성을 큰 정도로 증진시킬 수 있고 중재프로그램이 1140분 이상, 1회 제공시간이 50분 이상일 때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운동협응력 측정도구 사용에 따라 중재프로그램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지적장애아동-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했을 때 효과크기가 자폐성장애를 포함하는 발달장애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했을 때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아동-청소년의 운동협응력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이와 같은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추후의 연구들에서는 무작위 대조군 디자인, 유지(Retention)결과측정, 실험자-피험자 이중 은폐방법을 사용하여 중재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의 과학적 객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본문에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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