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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두식 (한양대학교) 우성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06 - 325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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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코로나19로 골프장은 유례없는 호황을 맞이하였다. 골프장 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으며, 소규모 이벤트는 훌륭한 마케팅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이 연구는 에콜리안 골프장에서 개최된 소규모 골프대회 참여자들이 지각하는 스포츠이벤트 품질과 이미지, 신뢰, 만족, 충성도 간 구조적 관계를 모색하였다. [방법] 2022년 11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한국프로골프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코리아 패밀리 골프 챌린지에서 이벤트 참여자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SPSS 24.0과 AMOS 24.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조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첫째, 스포츠이벤트 품질 중 경기품질, 환경품질, 운영품질, 성과품질은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이벤트 품질 중 경기품질, 환경품질, 운영품질, 성과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포츠이벤트 품질 중 경기품질, 환경품질, 운영품질, 성과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이미지, 신뢰,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소규모 스포츠이벤트 참여자가 지각하는 스포츠이벤트 품질이 이미지, 신뢰, 만족을 높이는 선행요인이고 이미지, 신뢰, 만족은 다시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수 있었다. 따라서 골프장의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서 스포츠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이벤트 참여자의 니즈에부합하는 경기, 환경, 운영, 성과 등 품질요인을 제공할 경우 골프장의 이미지와 신뢰를 제고하고 고객과의 장기지향적 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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