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빈 (부경대학교) 박종운 (부경대학교) 황미영 (부경대학교 수산과학기술센터)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3 - 147 (15page)
DOI
10.37210/JVER.2023.42.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중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인식을 연구하여,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에 미래 발전 방향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함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중학교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질적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참여 교사들의 일반적인 영역, 교사 시각에서의 특성화고등학교의 이미지,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 시각에서의 특성화고등학교의 이미지,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학생의 특성, 특성화고등학교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전문가가 생각하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장점과 단점, 전문가가 생각하는 특성화고등학교에 필요한 개선점의 7가지 영역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을 전사하여 이를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수와 중심성을 상위 단어를 바탕으로 주제별・하위요인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성, 둘째, 기초학력 부족 학생을 위한 지원과 대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