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서울대학교) 최고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5 - 1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도교수의 대학원생 연구지도 유형에 따라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분류된 잠재집단별 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 및 학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일반대학원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307명의 설문 응답 자료를 토대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도교수의 지도유형에 따라 ‘전반적 고수준 지원’, ‘중수준 학문적 지원’, 그리고 ‘저수준 학문적 지원’의 세 잠재집단이 도출되었다. 분류된 세 집단은 교육만족도 및 학업성과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 ‘전반적 고수준 지원’ 집단은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교육만족도 및 학업성과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중수준 학문적 지원’ 집단과 ‘저수준 학문적 지원’ 집단은 두 결과변수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원 교육과 학생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