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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10.32465/ksocio.2023.33.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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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의 교육 가치관 형성 과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 중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전국 16개 대안교육 특성화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 16명이다. 연구 참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고 자료 분석은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3단계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105개의 개념과 39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핵심 범주는 ‘교원 간 갈등의 일상화와 동료에 대한 신뢰’로 나타났다.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의 위기로 인해 교원은 무력감과 무능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교원 간 갈등으로 작용해 갈등의 일상화와 공동체 문화의 보수화를 초래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과적 조건과 현상에 대안교육에 대한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기대, 대안교육의 사회적 가치, 교원의 교육관, 태도, 신념 등이 더해져 교원은 자신만의 교육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었다. 대안교육 현장에서 계속되는 교원의 희생과 봉사, 이를 지탱하게 만드는 동료에 대한 신뢰와 공동체 의식은 교원이 스스로 형성한 핵심적인 교육 가치관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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