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종남 (공주대학교 상업정보교육학과) 이광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효능감이 낮아지고 있으며, 장기간 온라인 수업의 영향으로 교실 수업 시 소극적 수업 참여로 인해 학습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 12개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485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수업참여도를 매개로 학습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수업참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둘째, 수업참여도는 학습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학습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학습성취도의 관계에서 수업참여도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에서 수업참여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학교 차원의 노력과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