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종남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 - 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학업 및 진로에 대한 효능감이 낮아지고 있으며, 온라인 수업의 장기화로 인한 학생의 진로 개발을 위한 다양한 활동 부족으로 직업기초능력 역량 신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 6개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326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직업기초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직업기초능력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지지는 직업기초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교사의 지지와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다중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향상과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교사의 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교사의 역량 신장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학교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교사 스스로 학생의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가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