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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진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67 - 10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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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국어과 ‘듣기·말하기’ 영역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형성된 쟁점을 짚어보고, 듣기·말하기 영역 교육의 발전과 차기 교육과정을 위해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고찰하는 데 있다.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두드러진 쟁점 중 ‘지식·이해’ 범주 설정의 타당성, 구어 의사소통의 이해·표현·상호작용 측면을 두루 고려한 하위 범주 구성의 체계성, ‘듣기·말하기 맥락’ 범주의 내용 요소 선정 및 조직의 타당성, ‘담화 유형’ 범주와 ‘과정·기능’ 범주의 내용 요소 간 결합의 유기성, 성취기준 제시의 순서 등에 대한 쟁점은 해결되었다. 화자·청자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범주 설정과 내용 요소의 타당성, ‘가치·태도’ 범주 교육 내용 요소 선정 및 조직의 타당성, 담화 유형별 세부적인 위계화 기준 설정에 대한 쟁점은 해소되지 못하고 추후 과제로 남겨졌다. 본고에서 검토한 쟁점들은 교육과정 개정의 취지와 국가 교육과정의 역할에 부합하는 타당하고 완성도 높은 교육과정 시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고려해야 할 검토의 기준이자, 개발된 교육과정의 타당성을 사후 평가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그중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해소되지 못한 쟁점은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점이 도래하기 전에 듣기·말하기 영역 교육의 발전을 위해 논구해야 할 과제를 발굴하는 데 적극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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