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9 - 184 (26page)
DOI
https://doi.org/10.23875/kca.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SG 가 기업의 생존과 번영으로 직결되는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의 비재무적 가치를 고려한 경영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화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관한 인식과 진정성이 신뢰도와 사회적 연결감을 매개하여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를 위한 응답자는 남녀 대학생이며 이들은 실험자극물을 본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기업의 ESG 경영활동을 높게 인식할수록 기업에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들 변인 간에는 신뢰도는 완전매개, ESG 를 실행하는 기업과 사회적 연결감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ESG 를 실행하는 기업의 진정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기업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들 변인 간에는 믿음과 진실을 대변하는 신뢰도와 사회적 연결감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는 기업의 ESG 경영인식과 진정성 그리고 기업태도에서 매개변인과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는 학문적 함의와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필요성과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