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봉 (대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 정체성은 도덕적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이다. 그러므로 도덕 정체성은 도덕교육의 중요한 목표이자 내용이 될 수 있으며, 도덕 정체성 발달을 위한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도덕 정체성 발달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도덕 정체성의 발달적 변화를 경험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초․중․고등학생 457명의 자기 기술 및 도덕 정체성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도덕 정체성은 아동기에도 존재한다. 둘째, 도덕 정체성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정교화된 도덕적 가치를 자아와 통합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덕 정체성 발달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