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진 (한국성서대학교) 이성아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7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7 - 13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디자인 사고 기반의 메이커 교육을 설계하여 운영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K대학에서는 10차시 분량의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5개팀 15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 절차는 팅커링 활동 및 동기 고취 특강에서부터 문제 발견하기, 공감하기, 제작학기, 공유 및 성찰하기의 단계로 진행되었는데, 각 단계를 거치면서 학생들은 기독교 세계관에 준하여 생각하고 발견한 자신 주변의 문제를 이웃과 창조세계를 더 낫게 하기 위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고 공유하였다. 이는 기독교 세계관이 성경 지식을 아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리스도인처럼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에 이르도록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독교 세계관을 기준으로 사고하는 것을 넘어 실천할 수 있는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따라서 기존의 많은 기독 대학에서 이론 중심의 필수 교양교과로 기독교 세계관 교육을 운영했다면, 실천 중심의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본 프로그램과 같이 설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사례연구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교육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사고 중심 메이커 교육의 설계 및 운영 전문가가 확보가 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 및 프로젝트 과제로 기독교 세계관 함양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하여 실제 프로그램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해도 수월하게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운영할 떄 퍼실러테이터의 역할 및 활동 가이드 등을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관련 루브릭이나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환류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와 후속 연구를 통해 기독 대학 청년들의 기독교 세계관 함양에 도움을 주고, 하나님 나라 확장에 이바지 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