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5 - 52 (8page)
DOI
https://doi.org/10.55063/KIYFE.2023.2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에서 놀이와 학습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성된 놀이공간은 교사와 학생이 많은 시간을 소통하고 교류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성장발달 과정에서 아동이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학교생활과 심신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 아동과 연계된 유치원 누리과정 교육정책을 경험하고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저학년 학생들이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제도에 적응할 때 학습공간에서의 놀이공간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아동들은 실생활 중심의 교과통합 수업, 토론, 협동학습을 통해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에 적응하고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놀이 공간의 창출 등 사회 변화의 방향성은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흐름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놀이공간 혁신사업의 성과분석과 유형을 통해 놀이공간의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 아동을 고려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놀이공간 요소 중 이용자가 선호하는 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동중심의 커리큘럼과 발달 단계. 이를 통해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놀이공간 구성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