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선 (충남대학교) 신명환 (경성대학교) 차은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9 - 16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 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그들이 선호하는 유아기 자녀 성교육 방안을 찾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유아기 자녀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유형에 따른 공통점과 차별점을 파악하였다. 연구의 P 표본은 유아기 아동의 어머니 33명을 대상으로 삼았고, 자녀 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기술한 38개의 Q 표본을 분류하게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기 자녀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유형은 부모-사회 공동 교육형으로 유아기 자녀의 성교육은 부모와 사회가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2유형은 사회 위탁 교육형으로 유아기 자녀에게 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교육기관이나 전문가에게 위임하고자 하였다. 3유형은 부모주도 교육형으로 부모가 주도적으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자녀 성교육을 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의 성교육 인식에 따라 자녀 성교육에 대한 접근은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형별 선호 교육 방안을 고려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