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채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기계 번역기 사용에 대한 예비 영어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범대 영여교육과에 재학 중인 54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1) 기계 번역기 사용 경험 (2) 기계 번역기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관한인식 (3) 미래 교사로서 기계 번역기를 활용한 계획’의 세 가지 대범주를 중심으로 예비교사의 기계번역기사용에 대한 인식을 질문하였으며, 16개의 척도형 질문과 4개의 개방형 질문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계 번역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있었으며, 특히 영어 글쓰기와 독해 수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기계 번역기의 활용이본인의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였다. 둘째 참여 학생들은 기계 번역기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보여주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기계 번역기를 활용하는 것이 미래 본인들이 가르칠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참여 학생들은 기계 번역기를 미래의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계 번역기가 가진 장단점을 잘 인지하고 있었다.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기계 번역기가 가진 교육적인 효과를 신뢰하였으나, 동시에 성공적인 영어 학습의 기회 막을 수 있다는 이유로 기계 번역기 활용이 학습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미래의 영어 교사들이 영어 글쓰기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기계 번역기의 활용을 통한외국어 학습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