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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효진 (계명대학교) 허대식 (연세대학교) 백유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1 - 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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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지금까지 기업의 공급망 구조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지만, 공급기반(supply base)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중심 구매기업의 공급기반에 속해 있는 1차 공급기업들의 중요도나 역할이 각자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Dyer et al.(1998)의 연구에서 제시된 공급기반 구조에 대한 세분화 전략을 글로벌 공급망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확장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이를 위해 본 연구는 FactSet Supply Chain Relationship Database, 2020년 Forbes Global 2000를 활용해 미국, 독일, 일본, 한국, 중국의 상위 3개의 완성차 제조기업 총 15개사의 공급기반 구조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결과: 오늘날 글로벌 완성차 제조기업들은 상당히 높은 비율로 공통공급기업을 공급기반에 두고 있으며 전략적 자재를 담당하는 공급기업들도 공통공급기업으로 활약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독창성/가치: 이는 Dyer et al.(1998)에서 가장 효과적인 공급기반 세분화 전략으로 제안된 공통공급기업의 기준이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오늘날에 맞는 공급기반 세분화 전략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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