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예설 (부산덕문중학교) 한경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9 - 329 (31page)
DOI
10.21024/pnuedi.33.2.202306.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그림책 창작을 위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 과정을 드러내고, 학생들과 연구자인 특수학급 교사, 학교 구성원들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총 3기의 과정을 거쳐 그림책 창작을 위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을 실행하였다. 실행 1기에서 연구자는 그림책 창작을 위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업의 대주제로 '환경'을 선정하였다. 실행 2기에서는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행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재구성하여 환경 그림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실행 3기에서는 학생들이 창작한 그림책을 학교 구성원들과 공유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기발하고, 독특하게 마음껏 생각하고, 풍성한 대화로 배움을 넓히며, 그대로 괜찮은 지금을 만끽하는 수업의 주인으로 활동하였다. 둘째, 연구자는 시행착오 속에서 특수교사로서 입지를 다지고 교사로서의 행복을 찾은 후 특수학급 울타리 밖으로 나온 실천가로 살아가게 되었다. 셋째, 학교 구성원들은 특수학급 수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찬사를 보냈다. 결론: 첫째,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그림책 창작 수업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주도적인 수업참여와 창의성을 길러준다. 둘째, 교원 간 협력적 관계를 통해 학생은 수업의 주인으로, 특수교사는 최선을 다하는 실천가로 존재하는 교실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통합교육을 함께 그리는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