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3 - 173 (11page)
DOI
10.29056/jdaem.2023.06.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R 기술은 최근 5G 기술과 융합하여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ICT 분야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최근 노인복지분야에서 ICT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재활 치료가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각광받고 있다. 아직 VR 하드웨어 기술과 시장 규모에 비해 VR 콘텐츠 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크게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환자를 위한 단순 반복성을 보완한 스토리텔링 기반 몰입형 인지재활 VR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치매를 예방하고 7개 영역의 인지 재활 능력을 강화하도록 도와주는 VR 콘텐츠는 가상현실 환경에 진입하여 자전거를 타고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며 다양한 인지재활 콘텐츠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가 기존 인지재활 연구와 다른 점은 VR 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경험, 추억, 환경이 반영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스토리텔링 기반 몰입형 VR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의 두뇌 활성화 훈련과 인지재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