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45 - 4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 도시 간 다경쟁이 심화되며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도시마케팅에 지속적인 높은 관심과 투자를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한 도시브랜드 디자인에 각 도시의 문화적 특성과 정체성 반영이 중요하게 되었으나 실증적인 체계화의 정립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디자인의 문화적 요소를 정립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도시브랜드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시브랜드 디자인을 이해하고 전형연(2008)이 분류한 도시브랜드의 이미지 구성요소를 보완하여 자연적 요소, 역사적 요소, 현대적 요소로 정리하였다. 전술한 요소를 남원문화도시 도시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였다. 남원문화도시위원회의 10명의 위원들에 의하여 1차에서 선택된 4개의 디자인은 남원시청의 도움으로 남원시민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한 2019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15일간 투표를 통하여 최종 선정하였다. 이후 관계자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해 도시브랜드를 확정하고 도시마케팅에 실제 활용하였다. 이러한 이미지 구성요소 분석을 통한 체계적 개발전략이 실증적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에 활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