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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향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1 - 10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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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학 전공 수업 및 교양수업에서 사용하는 초급일본어 교재 3종을 대상으로 한자의 사용개수를 조사하고, 일본어능력시험 급수 한자 및 일본의 상용한자・교육한자와의 대조를 통해 한자사용의 기준 및 사용양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고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 3종의 한자사용개수의 차이는 크지 않아, 평균 613자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1권보다는 2권에 한자가 많이 사용되어 평균 116자가 증가하고, 1권과 2권의 중복한자는 133자 정도였다. 사용비율을 보면 새로 제시된 한자의 비율이 19%, 중복되어 나타난 한자의 비율이 21.7%로서 중복한자의 비율이 높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중복한자 수의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교재를 집필한다면 학습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는 한자학습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능력시험 급수별 한자의 분포는 2급>3급>4급>5급>1급>급수 외의 순서로 사용되어 3종 모두 2급 한자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1급 한자 수가 가장 적게 사용되었다. 그리고 1권에는 4급 한자가, 2권에는 2급 한자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4급과 2급 한자의 사용비율이 교재의 레벨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유추해볼 수 있다. 또한, 3종의 교재에 공통으로 사용된 236자 중에는 일본어능력시험 3급과 4급의 한자가 대부분이고 1급과 2급의 한자는 적었다. 따라서 급수별로 균등히 공통한자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상용한자・교육한자는 평균 95%의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가장 많이 반영된 것은 소학교 2학년 한자이고 다음은 3학년, 4학년 한자였는데, 2학년과 3학년 한자의 높은 사용비율은 3종에서 모두 동일한 양상을 보였다. 다만 초급교재임에도 소학교 1학년 한자와 비슷한 비율로 중학교 한자가 사용되고 있는 점과 5, 6학년 한자가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되는 점은 난이도의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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