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71 - 7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 교육과정을 교사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지역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가령 2022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지역사회 중심 교육의 강화이며 OECD 2030 프로젝트 역시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불확실한 미래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변 지역사회에 충분한 관심을 두고 책임감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같이 협력하는 것을 강조하는 지속가능형 패러다임과도 관련이 있다. 지역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국내외적 상황 속에서 학교와 지역 연계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교육 운영 주체인 교사들이 지역사회 맥락에서 행위 주체성을 어떻게 발휘하는지를 다룬 질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연구자는 지역사회 연계 의식을 가진 개별 교사들이 개인의 전문적 그리고 단위학교 공동의 협력을 통해서 지역 교육과정을 운영시켜나가는 외국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국내 지역 교육과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국 내에서도 지역분권의 성격이 강한 지역에 해당하는 미국 중서부 주(state)의 미들타운 지역사회 사례를 통해 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들타운 초등학교 교사 6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 교사들은 미들타운 지역과 다양한 형태로 연결되어 있었다. 특히 지역 자원에 해당하는 지역 텃밭, 지역 숲, 그리고 지역 센터등을 통해 지역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지역과 연계의식을 가지고 지역과 공존한다는 공통의 가치를 가지고 지역사회와 협업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