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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7 - 11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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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발표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가 강화되고 확대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 수준의 전문성 신장 운동에서 현재의 혁신학교에 이르기까지,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진행된 교육과정 시행과 개정을 통해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과 준비 과정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본래 취지를 살리는 데 걸림돌이 되는 현안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요건과 질 관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육과정에 집중하기 어려운 현실적 이유, 문서 중심의 학교 평가 및 교육과정 편제의 경직성, 자율성보다는 강제성이 부과된 정책의 실행을 문제점으로 거론하였으며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필요한 선행요건으로 top-down 방식과 bottom-up 방식을 병행하고 이를 확대할 것과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제고, 행정적 지원의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따른 질 관리 방안으로 수업과 교육과정 나눔 방식의 변화, 지역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관내 학교 연결망 구축, 질적 평가방식을 보완한 자율화 평가방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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