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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창길 김창길 (목원대학교) 송용선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공공정책연구 공공정책연구(구 법정리뷰)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63 - 2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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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하상가와 연결된 대심도(大深度) 지하역사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피난안전성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있다. 연구 방법으로 피난 안전성 관련 법령과 국내외 선행연구자료를 고찰하였으며, 피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Pathfinder) 실험분석을 병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행 관련 지침에서 피난시간 기준을 단순히 6 분 이내에 외부 출구로 벗어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이를 승강장의 가장 끝 지점에서 역사 외부 출입구까지로 명시하여 피난시간 기준을 6분으로 개정하여야 한다. 둘째, 피난인원 산정 기준을 관련 지침에서 “피크시의 승강장 대기인원 + 피크시의 승강장하차인원”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이를 입장하중, 열차하중, 승강장하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련 지침을 개정하여야 한다. 셋째, 대심도 지하역사의 화재안전기준은 저심도 지하역사와 달리화재가 발생할 경우 지상까지의 피난경로가 길고 연소 생성물의거동이 피난방향과 일치하며, 연기에 의한 가시거리 저하 등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저심도 지하역사와 다른 화재안전기준을 정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심도 지하역사의 피난안전성 문제점을검증하였으며, 국가 화재안전기준(NFSC)을 개정할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연구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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