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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649 - 1,668 (20page)
DOI
10.18032/kaaba.2023.36.10.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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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SR활동에서 기업 명성과 공익 적합성이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CSR활동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지 공익관여도와 함께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CSR과 CRM의 진정성에는 평균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 유형의 활동이 모두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 형성에 유사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준다. 둘째, 공익 적합성에 대한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공익 적합성이 낮을 때 보다 높은 진정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명성이 낮은 경우에는 공익 적합성이 높을 때 더 높은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기업 명성이 높은 경우에는 공익 적합성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는 점도 흥미로운 결과이다. 넷째, 공익관여도에 따라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공익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 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공익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는 CSR의 진정성보다 CRM의 진정성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공익관여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CRM의 진정성보다 CSR의 진정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CSR활동에서 진정성이 주요 변수라고 볼 때 공익 적합성이 낮아야 하며, 특히 기업명성이 낮은 경우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에게는 CRM이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지만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들에게는 CSR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은 CSR과 CRM의 활용과 통합에 대한 전략을 구상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해준다. 이러한 결과들은 기업들이 보다 효과적인 CSR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실험조사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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