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현아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671 - 2,679 (9page)
DOI
10.9728/dcs.2023.24.11.26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 메신저의 활성화, 그로 인한 이모티콘 캐릭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각 지역에서도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홍보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10대, 20대에게 도봉을 홍보하고자 지역문화자원을 이용해 캐릭터 이모티콘을 제작했으며, 이때 해당 연령층에게 영향력을 많이 미치는 B급 문화 요소를 활용했다. 지자체에서는 이모티콘을 만들 때, 타겟을 명확히 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지자체 이모티콘이 가지는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며, 이모티콘 캐릭터 개발 시에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설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이모티콘 개발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지자체 이모티콘이 각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 적절히 활용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Ⅲ. 본론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3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