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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주 (충북대학교) 김민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3 - 106 (34page)
DOI
10.36029/FPR.2023.11.16.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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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돈에 대한 태도 유형을 구분하고 각 집단별 특성을 살펴본 후 돈에 대한 태도 유형과 세대 간의 대응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3년 금융웰빙조사를 분석자료로 채택하였으며, Z세대, M세대, X세대, 고성장코호트, 베이비붐세대를 포함한 총 1,98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돈에 대한 태도 유형은 ‘책임감 높은 성취지향형’, ‘걱정이 많은 취약형’, ‘책임감 낮은 자기과신형’, ‘걱정이 적은 안정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돈에 대한 태도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재무적 특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각기 다른 재무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돈에 대한 태도 유형과 세대 간의 대응관계를 분석한 결과, Z세대의 경우 ‘책임감 낮은 자기과신형’, M세대는 ‘책임감 높은 성취지향형’이나 ‘책임감 낮은 자기과신형’, X세대는 ‘책임감 높은 성취지향형’, 고성장코호트는 ‘걱정이 많은 취약형’, 베이비붐 세대는 ‘걱정이 적은 안정형’과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에 대한 태도는 개인 및 가계의 재무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요인이므로 개인 및 가계의 자산형성 정책 및 교육에서 세대별 돈에 대한 태도를 고려한 차별적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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